페널티 반동 폐지된다!

FIFA 페널티 규칙 변경 논의

페널티 반동 규칙 변화

FIFA 심판위원장 피에를루이지 콜리나가 페널티 반동 규칙에 대한 주요 변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VAR 도입 이후 FIFA는 심판들이 논란이 될 수 있는 상황을 해석하는 데 더 많은 재량을 부여하기 위해 일련의 규칙 조정을 해왔습니다. 이번에는 페널티 킥 반동을 없애는 게임 체인징 규칙을 도입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페널티 킥의 영향력

페널티를 내주는 것은 팀에게 가장 가혹한 처벌 중 하나로, 페널티 킥은 약 76%의 확률로 성공하여 공격 측에 거의 확실한 득점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새 제안에 따르면 골키퍼가 페널티를 막아낸 경우, 수비 팀이 즉시 점유권을 회복할 수 있게 됩니다.

콜리나의 제안 이유

BBC Sport에 따르면, 콜리나는 경기 중 페널티 반동을 제거하는 아이디어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그의 논리는 공격 팀이 명백한 득점 기회를 놓치면, 골키퍼가 슛을 막거나 골대에 맞았을 때 두 번째 혹은 세 번째 시도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수비 팀에게 유리한 변화

제안된 규칙은 수비 팀에게 유리한 커다란 변화를 나타냅니다. 채택될 경우, 실축하거나 막힌 페널티 킥에서의 모든 반동은 골키퍼가 볼을 가진 상태에서 경기가 재개되며, 이는 현재 시스템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것입니다.

역사적인 순간의 재조명

BBC에 따르면, 시즌당 평균 3골 미만이 페널티 반동에서 득점됩니다. 제안된 변화가 득점 통계를 크게 바꾸지는 않겠지만, 축구의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들 중 일부는 사라질 수 있습니다. 리버풀의 사비 알론소가 2005년 챔피언스리그 결승에서 AC 밀란을 상대로 한 반동 골은 역사적인 역전승을 완성한 순간 중 하나입니다.

향후 규칙 변경 가능성

2025-26 시즌에 IFAB는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줄리안 알바레스의 논란이 된 골을 계기로 페널티에서의 이중 터치에 대한 규칙 변경을 도입했습니다. 2026년 월드컵이 다가오면서 페널티 구역 내에서 추가적인 조정이 있을지 주목됩니다.

Leave a Comment